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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로 요리 블로그 SEO 최적화하기: 키워드부터 이미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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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Verdi 댓글 0건 조회 9회 작성일 24-06-29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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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SEO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는 많은 정보들이 구글 검색에는 잘 나옵니다. 특히 웹 문서나 워드프레스 같은 네이버 검색에서 웹 문서로 취급 당하는 글들은 구글이 참 잘 검색해 줍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맛집 리뷰만 많은 검색 엔진이라고 하기도 하죠. 실제로 저도 네이버 검색을 사용할 때는 여행, 맛집 같은 일상 리뷰를 볼 때 사용하고 테크나 IT 정보는 구글링을 많이 합니다. ​이런 것을 네이버도 알기에 여러 플랫폼을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한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는 인플루언서들만 우대하는 편협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처럼 인기 유명 키워드보다는 내가 궁금하고 좀 더 전문적인 IT와 테크 키워드를 SEO 올리면 큰 인기도 방문자도 높을 수가 없습니다. ​이러니 점점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80%를 호령하던 시대를 지나서 현재는 55%대로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겁니다. 그런데 네이버에게 희망적인 소식이 있습니다.​구글 검색 품질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 brett_jordan, 출처 Unsplash요즘 구글 검색이 미쳤다고 할 정도로 갑자기 검색 품질이 확 떨어졌습니다. 찾고자 하는 정보를 바로 찾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는 저뿐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내용입니다. 구글 검색 품질이 너무 하락해서 이게 검색 사이트가 맞나 할 정도입니다. 구글이 검색 서비스를 포기한 줄 알았습니다. 얼마나 저질이면 다음 검색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 내가 SEO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예전보다 점점 더 어려워지는 구글 검색, 이게 저만의 생각이 아닙니다. 실제 연구를 해보니 검색 품질이 떨어졌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SEO 스팸 때문이라고 합니다. ​7392개 제품 리뷰를 검색해 보니 홍보 리뷰가 검색 상위에 노출이 되고 있었던 구글 검색독일 라이프치히 대학과 바우하우스 바이마르 대학 등의 연구팀은 7392개의 제품 리뷰 용어를 구글, 빙, 덕덕고에 넣어서 그 검색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그 결과를 살펴보니 검색 결과 노출 상위에 있는 리뷰 중에 홍보 리뷰, 제휴 리뷰가 많았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업체들의 홍보 리뷰들은 SEO 최적화가 잘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SEO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자신이 쓴 블로그 포스팅 글이 남들에게 더 많이 보여주길 바랍니다. 그래야 광고 수익을 많이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어떤 블로그 글은 상위 노출이 되고 어떤 글은 노출이 되어도 3페이지를 지나야 나오거나 안 나오기도 합니다. 이 차이는 SEO의 차이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나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파는 사람들이 많죠. 그래서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어떤 글들을 좋아하는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게 글을 씁니다. ​글은 얼마나 길게 문단은 얼마나 하고 사진은 몇 장 넣는 게 좋은지 다 파악한 후에 그에 맞게 글을 씁니다. SEO 그럼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훌륭하다면서 상위 노출을 시켜줍니다. © nisoncoprseo, 출처 Unsplash웹에 올라온 제품 리뷰는 꽤 많습니다. 내돈내산 리뷰도 있고 홍보비를 받고 하는 홍보 리뷰도 있습니다. 홍보 리뷰는 전체 리뷰 중 일부이지만 검색 결과에서는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리뷰 중 많은 리뷰가 제휴 홍보 리뷰였다는 겁니다. ​이에 구글 검색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있다고 연구팀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구글이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마케팅 업체들이 구글 SEO를 연구해서 그에 맞게 리뷰나 홍보글을 올리면 구글 SEO 엔지니어는 수시로 매개 변수를 조정해서 홍보 리뷰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SEO 이걸 또 알아차리고 그에 맞게 홍보 리뷰를 올립니다. ​이 연구에는 담기지 않았지만 네이버가 아주 심합니다. 수많은 마케터들이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에 엄청나게 민감해 합니다. 알고리즘이 변했다면서 난리도 치고 좌절하기도 하지만 또 새로운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연구해서 상위 노출을 기필코 만들어 냅니다. 이는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 사이트와 홍보 마케터들의 수십 연간 이어온 전쟁입니다. ​연구팀은 구글 검색 결과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후에 구글 검색 결과가 어느 정도 개선되었다고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구팀이 연구를 시작했다는 소리 때문에 알고리즘을 바꾼 것일 수도 있지만 최근 많은 대형 IT 해외 유명 블로그들이 구글 SEO 검색 품질 저하에 대한 많은 비난을 했는데 그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네이버나 구글 검색 결과는 더 혼탁해질 것이다. 난 참 이해가 안 가는 게 네이버 블로그는 무슨 생각으로 AI 글쓰기 기능을 넣었을까요? 아니 AI 글쓰기로 누구나 쉽게 글을 쓰게 하면 누가 공들여서 블로그 포스팅 쓰려고 하겠습니까? 그냥 AI 글쓰기로 대충 써서 올리면 되는데요. 실제로 챗GPT나 구글 바드 내용 긁어다가 블로그 포스팅하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문제는 그런 AI가 쓴 글들이 검색 시장에 들어오면 전체적인 검색 품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AI가 쓴 하나마나 하고 오류투성이 글을 막지는 못할망정 SEO 그걸 이용해서 글을 쓰라고요? 스스로 네이버라는 검색의 강에 똥물을 뿌리고 있어요. ​연구팀은 AI를 이용한 스팸 사이트의 출현으로 검색 엔진 랭킹 싸움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정상적인 링크를 사용하고 인간이 직접 글과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건강한 콘텐츠와 악용하는 링크를 가득 넣은 링크 팜 형태의 AI의 글과 사진이 가득한 스팸 콘텐츠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고 이게 검색 품질 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네이버와 구글도 대책을 마련하고 해결하려고 하겠지만 구글 바드,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X를 직접 만들어서 배포하는 걸 보면 그럴 의지가 있긴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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